축협 자체예산 들여 1만7천503두 할인판매
하반기도 불고기 대축제 시작으로 지속 전개
한우고기 소비를 늘리기 위해 쉴 새 없이 할인판매행사 등 소비촉진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농협축산경제와 일선축협이 올 들어 상반기 동안에만 할인행사에서 2만7천653두 상당의 한우고기를 팔아치운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1년부터 지금까지 농협과 일선축협이 계통판매장에서 연중 한우고기 할인판매를 통해 판매한 물량은 모두 13만9천두에 달했다. 2011년 5만두, 2012년 6만1천두, 그리고 올 상반기 2만7천653두를 판매한 것이다.
농협축산경제와 일선축협의 한우고기 할인판매행사는 8월1일부터 ‘한우불고기 대축제’를 시작으로 하반기 내내 빼곡하게 준비돼 있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쳐 하락한 소 값을 잡기 위해 출혈을 무릅쓰고 소비를 늘리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농협중앙회 축산유통부(부장 조광훈)가 집계한 올해 상반기 한우소비촉진 추진실적에 따르면 농협축산경제 주관으로 전국 계통(중앙회, 농협유통, 조합) 축산물 판매장에서 실시한 6회의 할인판매행사에서는 총 1만150두(557억원, 이하 매출실적)에 달하는 한우고기가 판매됐다.
농협축산경제는 한우고기 판매활성화를 위해 2011년 2천745억원, 2012년 2천720억원에 이어 올해 3천270억원의 자금을 계통축산물판매장에 지원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전국 대부분의 일선축협은 농협축산경제 주관 한우고기 할인판매행사는 그대로 진행하면서도 조합 자체적으로 상반기 동안 계속 할인행사를 열어 한우고기 소비촉진 붐을 되살리기 위해 혼신을 다했다.
농협축산유통부의 집계결과 상반기 동안 일선축협이 자체예산으로 진행한 한우고기 할인행사에선 총 1만7천503두(936억원)가 판매됐다고 밝혔다. 상반기 동안 전체실적 2만7천653두(1천493억원) 중 63.3%에 해당하는 물량을 일선축협이 자체행사로 팔아치운 것이다. 이 물량은 순수한 원가 이하 판매 물량만 집계한 것이다.
농협축산경제가 주관한 전국 단위 한우고기 할인판매 상반기 실적을 보면 1월16일부터 2월10일까지 194개 축산물판매장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설날 한우고기 선물세트 특별할인판매’에선 1천770두(119억원)가 팔렸다.
곧이어 실시된 ‘국민의 행복채움 한우고기 할인판매(2월21일~3월3일)’에는 305개의 농협계통 축산물판매장이 참여해 2천두(108억원)의 한우를 팔았다. ‘알면 알수록 우리한우 할인판매(3월21일~31일)’에는 54개 판매장이 참여해 670두(36억원)를 판매했으며, ‘국민과 함께하는 우리한우 할인판매(4월18일~21일)’는 300개 판매장이 참여해 불과 4일 만에 932두(36억원)를 팔아치웠다.
이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우리한우 대축제 할인판매(5월2일~19일)’ 동안에는 229개 판매장에서 2천78두(112억원)를 판매했으며, 곧 이은 ‘행복과 기쁨 가득한 우리한우 할인판매(5월30일~6월16일)’에는 300개 판매장에서 2천700두(146억원)를 팔았다.
농협축산경제와 일선축협의 한우가격 안정을 위한 소비촉진행사는 하반기에도 계속된다.
농협축산경제는 당장 8월1일부터 9월1일까지 한 달 동안 37% 할인하는 ‘한우불고기 대축제’를 전국 계통 판매장에서 진행 중이다. 또 9월5일부터 29일까지는 ‘추석맞이 우리한우’ 행사를 통해 시중가격 대비 20% 할인된 가격으로 총 12만개의 선물세트를 판매할 계획이다. 서울시청광장과 각 구청, 과천 바로마켓, 각 농협지역본부에선 추석맞이 특별 직거래장터로 연다.
10월10일부터 27일까지는 ‘하반기 한우사랑’ 행사에서 한우사골과 꼬리 등을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11월7일부터 24일까지 ‘한우의 날’, 12월5일부터 15일까지 ‘송년맞이 고객감사’ 행사 등 계절이나 주제별로 매월 한우고기 할인판매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농협축산유통부 조광훈 부장은 “현재 계획돼 있는 할인행사를 차질없이 추진하는 것은 물론 주변 여건을 더 살펴 한우고기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판매행사와 이벤트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축산경제와 일선축협은 2월 설날 귀성객 대상 소비촉진 가두캠페인을 시작으로 각종 행사와 연계한 한우고기 시식회, 가두캠페인을 상반기 내내 전국 곳곳에서 전개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지역축제와 축산관련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에서 한우고기의 위생 안전성과 품질을 알리고, 소비기반을 확대해 나가는 이벤트를 계속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