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장원석)은 정부의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이크(IECR)’ 안전수칙 준수운동에 발맞춰 농업기계 사용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에 부착하는 안전표지의 제작 및 부착방법을 리플릿으로 제작, 농기계 제조업체에 배포한다.
농업기계는 설계 제작할 때 사용자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하여 안전장치 등을 반영하고는 있으나, 위험요소들이 남아있다.
안전표지를 부착하는 것은 이러한 남아있는 위험성에 대하여 농업기계 사용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위험경고, 위험상황 설명, 일어날 수 있는 피해 결과 및 위험을 피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사전에 인식시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안전표지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농업기계 검정 및 안전장치 부착확인시 KS B ISO 11684 규격에 따라 제작되어 부착되었는지를 조사 확인하고 있으나, 본 규격에 맞지 않게 제작 부착되고 있어 검정시 부적합되는 사례가 발생되고 한다. 따라서 농기계 검정 시 안전표지의 제작 및 부착과 관련된 부적합 사례를 줄이고 사용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농업기계 안전표지는 어떻게 만들어야’라는 리플릿을 제작하여 배포하게 되었다.
농업기계 안전표지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죽음 또는 치명상을 일으킬 긴급한 상태를 말하는 ‘위험’, 죽음 또는 치명상을 일으킬 잠재적인 상태를 말하는 ‘경고’와 보통 정도의 상해를 일으킬 잠재적인 상태를 말하는 ‘주의’로 구분하여 제작하여야 한다. 또한 안전표지 명판은 손상 퇴색되지 않도록 제작하여 농업기계 관련 위치에 뚜렷하게 구별되고 명확하게 보이는 곳에 쉽게 떨어지지 않도록 부착하여야 한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김기택 책임연구원은 “이번에 만들어진 농업기계 안전표지 관련 리플릿을 제조업체 및 검정에 활용하게 함으로써 농업기계 사용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