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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농협사료, 양돈사료시장 본격 공략 ‘신호탄’

7년 만에 선보인 양돈신제품 ‘지맥스’ ‘감마밀’
악취저감 효과…초기성장 증대·출하일령 단축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농협사료가 7년 만에 프리미엄급 양돈신제품을 개발하고, 올해를 중소가축 사료시장 확대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야심을 드러냈다.
농협사료(사장 장춘환)는 지난달 29일 농협사료 본사 대강당에서 전국 지사무소장과 영업팀장 등 1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돈 신제품 출시 및 제품설명회를 열었다.
농협사료가 이날 시장에 내놓은 양돈 신제품은 ‘지맥스(비육)’와 ‘감마밀(자돈)’이다. 농협사료는 이 제품의 특징에 대해 환경문제(악취저감)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면역력 강화를 통해 생산성과 섭취량을 개선해 초기성장 증대와 출하일령 단축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비육사료인 ‘지맥스’는 기호성이 우수한 고 스펙 사료로 출하일령 단축이 필요한 농장과 질병 등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모돈 생산성이 떨어지는 농장에 최적화된 사료라고 소개했다. 특히 ‘지맥스 모돈사료’는 다산성 모돈의 섭취량 한계를 극복하고, 면역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는 설명이다. 자돈사료인 ‘감마밀’은 유당함량과 동물성 단백질 함량 등 사료의 영양스펙을 높여 돼지가 사료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사료가 돼지의 일령별 소화생리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프리미엄급 사료로 자돈의 초기성장을 최대한 올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밝혔다.
제품을 설계한 이승형 박사(농협사료 사료기술연구소, 양돈R&D팀장)는 “1년에 걸쳐 연구개발하고 다양한 농가 실증시험을 통해 그 효과가 검증된 우수한 제품이다. 농가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농협사료는 양돈신제품 출시와 함께 양돈농가에게 ‘드림서비스4’를 제공한다. ‘드림서비스4’는 경영지원, 유통지원, 생산성 개선지원, 안전서비스 등 농장에 필요한 핵심서비스로 구성된다. 경영지원은 양돈전산관리, 농장운영자금 지원, 농장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통지원은 농협사료에서 안심축산, 목우촌 등을 통해 전량 유통을 해결해 주는 서비스다. 생산성 개선지원은 출하지연 원인분석 및 해결, MSY향상 지원, 병성감정 서비스 등이고, 안전서비스는 축사시설 점검, 음용수 분석, 방역서비스 등이다.






닭고기 ‘호’ 아닌 ‘중량제’ 도입…피해 차단을 [축산신문서동휘기자]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닭고기에도 ‘호’ 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하는 것을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닭의 마리당 중량이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다.쇠고기나 돼지고기의 경우 1g까지도 의무적으로 중량을 표시하지만 닭고기의 경우 중량단위로 결정되는 산지시세와는 별개로 그간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호 수만 기재해왔다.한국육계협회(회장 정병학)에 따르면 현재 육계는 무게에 따라 100g 단위로 5~16호까지 세분화 돼 있다. 예를 들어 중간 크기인 9호는 무게가 851~950g, 10호는 951~1050g인 것으로 16호가 가장 크다.현재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10호 닭의 경우 실제 중량은 950g만 넘으면 현행기준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100g 가량 차이가 날 수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를 알 수가 없었던 것.이에 그간 닭고기 업계서는 호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해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 오고 있었다.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국가를 가더라도 닭고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