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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품질고급화 이뤘지만 어려움 여전

1등급 이상 출현율 86%…10년새 20%↑
도체증 1.2%P, 등심단면적도 13%P 커져
소비 성장세는 수입산보다 크게 뒤쳐져


한우 고급육 출현율이 10년 사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육우수급조정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 한우 1등급 이상 출현율은 85.7%로 2006년 71.2%에 비해 20.4%p 증가했다. 도체중 또한 387.6kg에서 436.9kg으로 12.7%p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심단면적은 81.1㎠에서 91.5㎠로 12.8%p커졌다.
개량과 사양관리 기술의 선진화에 따른 영향으로 한우의 두당 경제성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같은 기간 우리 국민의 쇠고기 소비량도 증가했다.
2006년 1인당 쇠고기 소비량은 6.8kg에 불과했지만 2016년 소비량은 11.6kg으로 무려 70.6%증가했다.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정하면 한우산업은 매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와야 마땅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쇠고기 소비량이 증가했지만 국내산 소비의 성장세에 비해 수입산 쇠고기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당연히 자급률도 2006년 47.7%에서 2016년 38.9%까지 낮아졌다.
미국, EU, 호주 같은 축산 강국과의 연이은 FTA는 한우업계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있다.
이들 국가와의 FTA이후 쇠고기 수입량은 매년 급격히 증가했고, 한우의 사육환경은 점점 악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두당 도체중이나 고급육 출현율, 등심단면적 등 한우농가의 노력은 나름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지만 밀려들어오는 수입쇠고기의 공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한 전문가는 “지난 10년간 한우업계는 스스로 생산성 증가와 품질고급화 등에서 나름 의미 있는 성과를 올렸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 면에서 수입쇠고기와의 격차가 크고, FTA로 인해 이런 가격차는 해가 거듭될수록 벌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유통의 거품을 줄이는 노력과 함께 다양한 부위를 고루 소비할 수 있는 소비트렌드 개발, 간편한 식생활을 즐기는 현대인에 맞춘 마케팅 활동 등이 적극적으로 전개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확도 높은 중장기 수급예측 시스템 만든다 한우이력제를 기반으로 한 중장기 수급조절 시스템이 마련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한우 중장기 관측모형 개발 및 생산자 자체 수급조절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 농가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키로 했다. 올해 9월부터 적용 예정인 이 시스템을 위해 정부는 이력정보 연계 관측모형 개발 및 한우사육 통계정보를 일원화 하는 준비 작업에 착수중이다. 농식품부는 이력제 정보와 연계해 중장기 사육두수와 가격전망이 가능한 한우관측모형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우의 생물학적 특성, 각종 경제상황 변화, 소비패턴 변화 같은 다양한 변수를 이력정보와 연계해 정교한 모형을 만들겠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한우사육 기간인 30개월을 고려해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3년 이상의 장기 전망을 내놓고, 관측결과를 월별로 발표해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주식시장의 선행지수 개념을 도입한 신규지표를 개발해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농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도 소개됐다. 생산자단체와 농협 등의 농가 교육 시 정보제공 및 문자서비스를 제공하고, 한우관측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농가의 접근성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주체에 한우 장기

후계자 양성, 세대갈등 해소에서 출발을 낙농 후계자의 효율적인 양성을 위해 목장의 목표설정과 세대갈등 해소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2016년 낙농경영실태조사 결과 낙농목장 중 후계자가 있는 목장은 36.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낙농업계가 점점 고령화 되고 있는 것이다. 후계자가 없는 이유도 각양각색이다. 후계자로 삼을 2세가 없는 경우도 있고, 2세 낙농인이 도시에서 공부해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는 경우, 후계자로 키우는 과정에서 갈등을 빚는 경우 등 농장마다 사정이 다 다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세대갈등 해소가 상당히 중요한 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젖소를 사육하고 농장을 운영하는 등의 지식은 이미 많은 교육의 장이 열려있다. 미디어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2세대 낙농인들의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접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아침, 저녁으로 착유를 하며 업무의 강도가 비교적 높은 낙농업의 특성상 업무 방식과 효율 등의 문제로 1세대와 갈등을 빚는 경우가 많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이 더 중요시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세대갈등 해소를 위한 교육은 지금도 일부 진행되고는 있지만 갈 길이 멀다. 낙농 사료업체인 편한소(대표 유재복)는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