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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만의 스토리 필요하다”

하태식 회장, 글로벌 시장 대응 고유정체성 홍보 시급
해외진출시 불가피…젊은층 대상 수입육과 차별화도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이 한돈만이 가질 수 있는 스토리 개발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이기도 한 하태식 회장은 최근 공식, 비공식 자리를 가리지 않고 “글로벌 시대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돼지의 다양한 스토리를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 한돈의 해외수출 활성화를 위한 첫 번째 타깃으로 지목되고 있는 홍콩 바이어의 발언에 주목했다.
하태식 회장은 “한국산 돼지고기 수입에 관심이 많은 홍콩바이어가 얼마전 방한, 국내 돼지고기 생산시스템을 둘러본 뒤 매우 높이 평가했다”면서 “하지만 그 역시 한돈만의 스토리가 부재한 현실에 대해서는 상당한 아쉬움을 표출했다”고 전했다.
스페인산 돼지고기가 근래들어 국내 시장을 급격히 잠식할 수 있는 배경에도  ‘이베리코’ 라는 스토리가 존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태식 회장은 한돈의 스토리는 비단 해외수출에만 필요한 것이 아님을 지적하기도 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수입돼지고기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우리 돼지고기만의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구축, 수입 제품과의 차별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태식 회장은 “예를 들어 돼지도체등급제와 이력제 등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제도 역시 스토리의 한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한돈협회와 자조금 차원에서 스토리 발굴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국내 양돈업계 모두가 깊은 관심을 가지고 동참해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닭고기 ‘호’ 아닌 ‘중량제’ 도입…피해 차단을 [축산신문서동휘기자]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닭고기에도 ‘호’ 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하는 것을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닭의 마리당 중량이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다.쇠고기나 돼지고기의 경우 1g까지도 의무적으로 중량을 표시하지만 닭고기의 경우 중량단위로 결정되는 산지시세와는 별개로 그간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호 수만 기재해왔다.한국육계협회(회장 정병학)에 따르면 현재 육계는 무게에 따라 100g 단위로 5~16호까지 세분화 돼 있다. 예를 들어 중간 크기인 9호는 무게가 851~950g, 10호는 951~1050g인 것으로 16호가 가장 크다.현재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10호 닭의 경우 실제 중량은 950g만 넘으면 현행기준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100g 가량 차이가 날 수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를 알 수가 없었던 것.이에 그간 닭고기 업계서는 호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해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 오고 있었다.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국가를 가더라도 닭고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