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가금

현일테크, 음파·레이저 파장으로 농장 접근 효과적 차단…‘솔루션’ 주목

철새·야생동물 매개 바이러스 전파 어떻게 막을까…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현일테크, 야생조류·동물 퇴치기 ‘팜캡스’ 특허 개발 공급

농식품부 과제로 산·학 협력…2년 이상 테스트 거쳐 출시

생태학적 데이터 분석 적용…공해·오염 없는 스마트 제품

어떠한 환경서도 만족도 높아…가금농장 중심 수요 확대


◆ AI·ASF·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 피해 막대

축산농가들이 계절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라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등 바이러스성 가축 전염병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부는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등 바이러스성 가축 전염병 발생을 예방하고, 발생시 확산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여 축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AI 방역대책 수립·추진 하고 있으나 겨울철 찾아오는 철새에다 고병원성 AI는 2003년 국내 최초 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발생 피해를 주고 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농식품부 장관)는 지난 2일 중수본부장 주재 긴급 가축방역 상황 회의를 개최하고,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확진에 따라 방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야생 철새와 텃새에 대한 대안보다 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는 가금이 고병원성 AI에 감염된 야생조류와 접촉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전국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방사사육을 금지하며, 방역에 취약한 오리농장과 계류장의 가금에 대한 일제검사와 모든 가금에 대해 도축장 출하 전 검사를 실시한다는 농장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내용이다.

육용오리의 일제 출하기간을 기존 3일 이내에서 당일 출하 원칙으로 단축하며, 전국 전통시장에서 월 2회 운영하던 일제 휴업·소독의 날을 매주 수요일에 운영하는 것으로 강화하고 소독실태 및 유통금지 행정명령 준수사항을 지속 점검한다는 내용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이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된 지역과 인근 철새 도래지 13개소 수변 3km 이내 지역을 확장 ‘특별관리지역’으로 설정하고, 출입통제 및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일 충남 천안 곡교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포획 시료에서 H5N1형 고병원성 AI 항원이 검출되고 3일 전북 부안 고부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도 고병원성 AI의 추가 확진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고병원성 AI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이미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3대 요소가 식량 부족과 기후변화, 그리고 바이러스에 의한 팬데믹(pandemic)이 될 것이라고 지목한 바 있다. 


◆ HPAI 바이러스 질병 중간 매개체…철새와 텃새, 설치류 

철새는 ‘철을 따라 번식지와 월동지를 오가는 새’로, 국내에 겨울이면 찾아오는 겨울철 새로 대표적으로 재두루미로 몽골, 러시아, 중국에서 번식하고 우리나라나 일본에서 겨울을 보내고 봄철이 되면 뒤돌아가 여름을 보내고 있다. 재두루미는 습지, 강의 하구, 농경지 등에 서식하는 겨울철새로 아려져 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닭, 오리, 칠면조 및 야생조류 등에 감염되는 급성바이러스성질병으로 바이러스의 병원성 정도에 따라 비병원성, 저병원성 및 고병원성으로 분류되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는 조류에 감염되면 급성으로 경과하며 치사율이 100%에 가까운 병원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국내에서 제1종 법정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OIE에서 ListA 전염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철새에 의해 바이러스가 국내에 유입되면 차량, 사람, 장비, 감염축의 이동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농가에 전파되는데 농가들이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농장에 AI가 발생하게 되고 막대한 피해를 감당해야 한다.

철새는 계절에 따라 대륙과 대륙을 오가며 AI 바이러스를 이동시킬 수 있는 매개체이다. 특히 중국의 동부지역에서 우리나라 서해안벨트를 오고가는 철새들은 AI를 포함한 각종 가금 질병의 원인체를 이동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고 지난해와 올해 초 전국 각지의 철새도래지에서 야생조류의 분변 및 사체에서 HPAI 바이러스가 빈번히 확인되고 있는 것은 AI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에 철새가 역할을 하는 것을 입증하는 사실로 알려지고 있다.

철새의 이동에 의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일본,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추가로 발생한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철새에 의한 대륙 간 발생의 현황을 설명해주는 사례가 된다.


◆ 철새의 HPAI 바이러스 농장 유입 경로 추정

우리나라의 가금 사육농장의 상당수가 서해안 쪽에 밀집되어 있다. 이 지역은 철새 도래지가 많고 먹이활동이 가능한 농경지들이 넓게 분포되어 있어 철새에 의해 HPAI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철새가 국내에 AI 바이러스를 유입하였을 경우 어떤 경로로 바이러스가 농가에 유입되는 경로 파악이 중요하며 HPAI 감염 철새의 농장 접근을 방지하고 상공을 철새가 군집으로 지나가는 것을 방지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철새도래지인 하천과 바로 인접한 가금사육 농장에서는 농장의 먹이 찌꺼기나 철새가 먹이 활동을 못하도록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감염철새 사체를 먹은 AI 오염 텃새의 농장유입은 철새가 AI에 감염되어 폐사할 경우 이를 텃새가 포식하고 결국 텃새가 AI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 텃새가 농장에 유입되어 AI 감염분변을 농장 안에 배설하고 사람이나, 장비, 설치류 등에 의해 바이러스가 가금 사육장 내로 옴염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한 AI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다.


◆ ‘팜캡스’는

현일테크(주)(대표 손일갑)는 2008년 출항하여 2015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2016년 야생조류 및 야생동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한 팜캡스 상표 및 특허를 등록하고 2019년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유해동물(고라니와 멧돼지등)과 유해조류(까치, 까마귀, 멧비둘기, 꿩, 직박구리, 참새) 등으로부터 매년 농작물 피해를 늘고 있어 피해를 줄이기 위해 ‘팜캡스’제품을 개발하여 2015년 6월부터 일부 농작물 및 과수에 시범 설치한 결과 유해동물 및 조류로부터 농작물을 보호하여 많은 농민들로부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제품으로 최근에는 가금농장과 양돈장의 멧돼지를 쫓아내고 서식지를 이전하도록 팜캡스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팜캡스’는 설치하면서부터 효과를 검증하기까지 농림축산식품부 과제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2년 이상의 테스트를 통해 검증한 후 보급하는 제품으로 전북대학교 엄재구 책임연구관은 전북 익산시 낭산면 육계농장에 2018년 10월부터 2019년 8월까지 관찰용 카메라로 야생조류 출현율 변화에서 일평균 157마리의 야생조류 침입에서 19마리로 일평균 31.9마리에서 2.7마리 감소로 91.3% 야생조류 퇴치효과를 보였으나 ‘팜캡스’를 중단한 결과 점차 늘기 시작하던 중 재가동하면서 다시 감소현상을 볼 수 있었다하고 한다.

전북 부안군 오리농장에서는 2019년 6월부터 2020년 7월까지 같은 방법으로 관찰용 카메라로 야생조류 출현율 변화에서 일평균 79마리의 야생조류 침입에서 8마리로 일평균 24마리에서 1.2마리 감소로 94.8% 퇴치효과를 보였다.

부안군 오리농장에서도 91,8%의 효능을 보였다.

2020년 산란계 농장에 20 여대 설치한 것이 효과를 보아서 현재 경기도(포천,김포,안성,이천,여주 등)를 중심으로 30여 농가 100 여대를 설치 하고 있으며 지금도 산란계 농장 중심으로 제품의 문의가 매일 이어질 정도로 농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

 

◆ ‘팜캡스’만의 경쟁력

한국산업대학교와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된 팜캡스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야생동물이 싫어하는 주파수 대역의 소리(음파)와 레이저 불빛을 불규칙한 간격으로 동작시키는 방법을 통해 유해 동물과 조류를 퇴치하는 제품이다.

다양한 야생동물의 구체적이면서도 생태학적인 특징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레이저, LED 불빛 및 소리(특수음향)이 복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천연물질이나 화학물질로 만들어지는 기존 화학 제품들과는 달리 오염이 없는 첨단기술이 적용된 ‘레이저 스마트제품’이다.

3세대 제품인 ‘팜캡스 HAP-5500’의 경우 속도 조절이 가능한 2개의 녹색 레이저 모듈이 수평 360° 상하 18°(상 3°, 하15°)회전하면서 상하로 레이저를 발사하여 빈 공간없이 조류나 야생동물을 퇴치하는 제품으로 축사에 4개-8개 설치하면 조류나 야생동물을 쫓아 농장피해를 줄일 수 있다. 

설치환경이 어려운 경사면서도 레이저 빛이 과수나 농장의 주변을 고르게 발사되어서 효과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제품에 부착된 LED 불빛은 소리(특수음향)와 함께 복합적으로 선택해 사용이 가능하다. 소리는 온·오프 기능이 추가돼 민원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는 소리 기능을 끄고 사용할 수 있다.

레이저 전원부와 동작부를 분리함으로써 설치 높이에 따른 사용상의 불편함도 해소됐다.

손일갑 대표는 “조류나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팜캡스’ 설치지역 자체를 야생동물이 기피하는 지역으로 인식시키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야생동물들이 먹이가 있다고 인식하기 전에 ‘팜캡스’를 설치할 경우 그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 대표는 “특히 AI 예방을 위해서 설치하는 가금류 농장의 경우는 농장의 지형, 면적에 따라 설치 수량 및 설치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설치 전 꼭 농가를 방문하여 제품을 설명하면서 위치선정 및 수량을 정해 농장에 맞는 예방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