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한우고기 직접구매로 신뢰 ‘쑥’ 박리다매 영업으로 틈새시장 공략 성공 테마관광 등과 연계한 홍보전략 한몫 비선호부위 소비 활성화 방안 마련돼야 생산자는 안정적인 판로확보에다 제값을 받고, 소비자에게는 질 좋은 한우고기를 적정한 가격에 판매하는 한우고기 판매타운(마을)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한우고기 판매마을이 생기는 것은 한우고기의 유통비용을 최소화한 박리다매형 영업전략이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주요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명품화 고급화 일색의 한우시장에서 저가의 틈새시장의 공략이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이다. 또 정육점에서 신선한 한우고기를 직접 보고 사서 먹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신뢰를 주기 때문이며, 농가와 정육점간의 직거래로 유통단계에 따른 유통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적정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기 때문. 여기에다 지역적 여건 등을 활용한 테마관광과 맛기행을 연계하는 것도 성공요인으로 꼽히고 있다.그러나 비선호 부위 판매저조 및 등심 등 구이용 공급 부족에다 볼거리 부족과 교통여건 열악 등이 개선돼야 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면 한우고기 판매타운(마을)의 현황은 어떨까. ■산외한우마을 : 산지판매 산외한우마을은 전북 정읍 산외면 일대에 조성되어져 있다. 이 마을에는 판매업소가 38개소로 연간 약 6백억원에서 8백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판매형태는 식육점, 식육점+식당, 식당으로 이뤄져 있으며, 등심판매가는 kg당 한우 수소 2만5천원, 암소 및 거세 한우고기는 3만3천원. 산외한우마을의 성공 포인트는 순수한우에다 박리다매,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것, 그리고 틈새시장의 활용이다. 그러나 문제점도 있다. 한우고기 중 등급이 낮은 수소고기 위주판매로 품질수준이 낮으며, 등심 등 구이부위에 다른 부위를 끼워 판매하고 있는 점이다. 여기에다 지리적으로 소비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 관광공사 안내, 도로 정비를 통한 접근성이 제고되도록 개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하누촌 : 산지판매, 가맹점 다하누촌은 강원 영월 주천면 일대에 자리 잡고 있다. 31개소에서 연간 매출액 9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영업형태는 식육점, 식육점+식당, 식당이며, 등심판매가는 kg당 1등급 6만5천원, 1+등급 7만5천원. 이 곳의 성공요인은 순수한우에다 언론마케팅, 테마관광을 연계한 홍보로 꼽히고 있다. 강원지역의 특색을 활용한 테마관광 등 차별화된 홍보 전략에다 수도권보다 낮은 한우고기 판매가격 활용, 유통경비 최소화와 저가판매로 박리다매의 영업 전략이 성공 포인트. 그러나 한우 등심부위의 판매가격이 주변 식육판매장과 비슷한 점과 물량부족 등으로 외부에서 부분육 형태로 반입하여 판매하는 경우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앞으로는 브랜드경영체와의 연계로 안정적인 공급물량을 확보함으로써 문제점을 해소해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제안하고 있다. ■착한고기 : 수도권 정육식당(직판장, 가맹점) 착한고기의 소재지는 수도권으로 35개소 업소에서 연간 매출 42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영업품목은 한우고기와 돼지고기. 식육점+식당 형태로 이뤄져 있으며, 등심판매가는 kg당 1++등급 6만5천원, 1+등급 5만7천원, 1등급 4만7천원. 성공요인은 정직한 언론마케팅과 테마관광을 연계한 홍보로 꼽힌다. 수도권지역에 품질 좋은 한우고기를 샵인샵 시스템으로 운영(정육식당)하고 있으며, 품질평가 후 고객에게 제공하는 품질보증시스템 운영과 가맹점의 로스율을 최소화(이력관리, 등급, 축종, 부위명 표시판매)하고 있는 점이다. 또 시장동향과 고객의 니즈를 더 잘 파악하기 위한 안테타 숍을 운영하면서 박리다매의 영업 전략도 성공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문제점은 공급처의 비선호 부위 판매 저조로 구이용 등심 등 공급이 부족하고, 공급처와 판매처를 연결하는 물류센터가 없다는 점, 그리고 브랜드경영체가 아닌 일반 전문판매업체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이 없는 점 등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일반 전문판매장과 업체에 대해서도 정책자금 지원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 비선호부위에 대해 소비촉진을 위한 활성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파주 임진강 한우마을 : 산지판매 경기 파주 적성면 마지리에 위치해 있는 파주 임진강 한우마을의 업소 수는 10개소. 식육점, 식육점+식당, 식당의 형태로 이뤄져 있으며, 등심 판매가는 kg당 6만원. ■평창한우마을 : 산지판매, 가맹점 강원 평창군 대화면 대화리에 위치해 있으며, 6개소에서 연간매출 1백억원. 식육점, 식육점+식당, 식당의 영업형태를 갖추고 있고, 등심판매가는 kg당 한우수소고기는 3만9천원, 암소와 거세한우고기의 1++등급 8만원, 1+등급 7만원, 1등급 6만5천원, 2등급 5만5천원, 3등급 3만9천원. ■광시한우암소마을 : 산지판매 충남 예산군 광시면 광시리 일대에 조성되어 있으며, 19개소에서 연간 1백억원에서 12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식육점, 식육점+식당 형태로 이뤄져 있고, 등심판매가는 kg당 1++등급 6만7천원, 1+등급 5만8천원, 1등급 5만원, 2등급 3만4천원, 3등급 2만5천원. ■강진들 황금한우 암소 먹거리촌 : 산지판매, 식육식당 전남 강진군 군동면 일대에 조성되어 있으며, 12개소에서 연간 1백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식육점+식당 형태로 이뤄져 있고, 등심판매가는 kg당 1++등급 7만원, 1+등급 6만5천원, 1등급 5만5천원.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 : 산지판매, 식육식당 전남 장흥군 장흥읍 예향리 일대에 조성되어 있으며, 10개소에서 연간 2백억원에서 3백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식육점, 식육점+식당, 식당 형태로 이뤄져 있고, 등심판매가는 kg당 1등급 이상 4만7천원, 2등급 2만8천원, 3등급 2만3천원. ■언양불고기특구 번영회 경북 울주군 언양읍 서부리 일대에 조성되어 있으며, 업소수는 30개소. 영업형태는 식당, 식육점+식당으로 등심판매가는 kg당 1++1만6천6백원, 1+1만5천3백원. ■봉계불고기특구 번영회 울주군 두동면 봉계리 일대에 조성되어 있고, 업소수는 49개소. 영업형태는 식당, 식육점+식당이며, 등심판매가는 kg당 1++ 1만6천6백원, 1+ 1만5천3백원. ■지보참우마을 경북 예천군 지보면 일대에 조성되어 있으며, 업소수는 6개소. 영업형태는 식당, 식육점+식당. ■경주화산숯불단지 경북 경주시 천북면 일대에 조성되어 있으며, 업소수는 13개소. 영업형태는 식육점+식당. ■기장철마한우불고기촌 부산 기장 철마면에 위치에 있고, 업소수는 50개소. 영업형태는 식육점+식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