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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

한돈자조금사업 “초심으로 돌아가자”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관리위 사업평가위, 소비자 중심 사업 전개 주문
‘관조금화’ 경계…소비홍보사업 연속성 확보 강조


한돈자조금사업이 초심으로 돌아가 소비자 중심으로 전개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4일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의 자조금사업 평가위원회에서 전·현직 관리위원장과 관리위원 등은 이같이 공감했다.
2012년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서울 양재동 aT센터 자조금사무국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사업전개라는 출범 당시 취지와는 달리 생산관련 사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대해 우려를 감추지 못했다.
정부가 해야할 사업 가운데 상당수가 자조금으로 이뤄지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정부 지침에 따라 소비홍보사업 비중이 50%를 넘지 못하고 그나마 TV 및 라디오광고에 대해서는 정부 지원금도 사용할수 없게 되는 등 이른바 자조금의 ‘관조금화’가 그 배경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소비홍보사업의 연속성 결여도 도마위에 올랐다.
충남대학교 박종수 교수는 “그동안 자조금사업이 양돈산업과 돈가안정에 기여한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단기목적에 치우치다보니 소비홍보 방향이 시시때때로 달라져 소비자 혼란을 유발, 결과적으로 효과를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전술은 바뀌더라도 기본 목적이나 방향은 지속적으로 유지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자조금 사업이 본연의 목적으로 돌아와 소비자 지향적으로 이뤄지도록 하되 지금부터라도 정부 지원 중단에 대비한 사업 계획수립과 전개가 필요하다는데 입장을 같이했다.
내년도 소비홍보사업의 경우 정부 지침의 최대치(50%)까지 전개하고 올해보다 늘어나는 예산 역시 이부분에 투입토록 해야 한다는 주문도 같은 맥락이다.
‘전가의 보도’가 아닌 ‘선택과 집중’ 을 통해 자조금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계획 수립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병모 관리위원장은 이와관련 “오늘 회의결과가 사업계획에 최대한 반영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정부 지침이나 입장과는 관계없이 그동안 중단돼 왔던 TV라디오 광고도 이달중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2015년 이후 자조금사업에 대한 정부지원 중단 움직임과 관련해서도 “우선 순위에서 밀리는 사업에 정부 지원금이 투입되도록 예산을 배정하는 등 사전에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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