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농가들과 식육판매점들은 사실 공동운명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생산된 돼지고기가 소비자들에게 직접 공급될 수 는 없을뿐더러, 식육판매점 역시 고기가 없으면 영업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점에서 최근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국산 돼지고기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소비촉진 사업은 생산자와 식육판매점간 ‘상생’ 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돼지고기 소비촉진 사업은 대형유통점을 중심으로 이뤄져 왔다. 그러나 축산물 유통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식육판매점들의 동참이 없을 경우 그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식육판매점들과 연계한 돼지고기 소비촉진사업이 양돈업계 차원에서 적극 검토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