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 서울지원은 최근 축산물유통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수도권 인근 식당을 찾았다.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대박 나는 고기식당들이 의외로 많았다. 대박식당의 비결은 고깃집 고유의 가치를 잃지 않는 것이다. 가장 필요한 가치인 정직한 고기를 사용하는 것과 情 그리고 원가절감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거대기업들의 유통망을 꺾을 수 없는 성공의 가장 중요한 단추이다.
두 번째는 변화를 따르는 촉이다.
소비 트렌드는 항상 바뀐다. 제일기획이 작성한 ‘1998~2008 대한민국 소비자 보고서’에서 “브랜드가 다양해지고, 업그레이드되면서 소비수준이 고급화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높아진 소비수준이 식문화에서도 반영된다. 축산업계가 이를 놓치지 않고 변화되는 고급 식문화를 읽어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변화된 트렌드에 맞춘 홍보 역시 축산업의 시너지를 높이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