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S란, 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소비자 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을 말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소비자불만의 사전예방과 신속한 사후관리에 대한 설계, 운영, 관리의 기본 지침을 제공하여 소비자불만 및 피해를 기업이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2005년 9월 확정, 공표한 프로그램이다. CCMS는 다양한 산업이 발달하고 소비자 의식이 발달하면서 연간 100만건 이상의 소비자피해가 발생한다고 한다. 이런 소비자 피해는 사업자나 공공부문의 사회적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게 됐다. 이에 소비자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해결하기 위해 CCMS가 마련된 것이다. 선진은 B2B 시장으로서의 식육과 육가공 사업이 점차 B2C 사업으로 확대되며, 소비자 만족과 불만 해결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어 CCMS를 도입하게 됐다. 기존의 해당 직무의 관계자만 관심을 가지던 ‘고객 만족과 불만처리’의 인식을 전직원들과 공유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길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임을 공유했다. 선진 육가공BU의 전원배 이사는 “선진이 존재하는 목적은 고객이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알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고객만족을 위한 제대로 된 프로세스를 만들어 만족을 넘어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하겠다”고 전했다. 선진은 이번 CCMS 도입 선포식 이후 내외부적으로 해당 조건을 착실히 준비하여, 고객의 요구와 불만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신뢰 받을 수 있는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의지이다. 선진의 CCMS 심사는 10월 중 실시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