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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주목 이 논문> 상해·홍콩 고급 쇠고기 시장서 한우 가격경쟁력 비교

고가의 북경 우둔·상해 갈비보다 경쟁력 있어

  • 등록 2015.03.06 10:19:43

 

이 논문은 지난 달 27일 개최된 한국축산경영학회 학술발표회에 발표된 논문으로, 한국산업개발연구원 권기정 박지현 연구원과 농진청 장선식 박사가 공동 발표한 것이다. 논문의 결론 부분을 옮긴다.

 

◆소매가 홍콩이 북경의 3배 수준
중국 북경 상해 홍콩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른 3개 도시의 쇠고기 시장을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었다. 3개 도시별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은 kg당 북경 3만197.8원, 상해 6만3천139.9원, 홍콩 10만3천793.1원 순으로 나타났다.
3개 도시의 부위별 평균 소매가격을 살펴보면 북경에서는 등심(5만2천447원/kg)과 안심(3만9천143월/kg)의 평균 소매가격이 타 부위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상해에서는 등심(9만8천307원/kg)과 갈비(7만1천896원/kg), 홍콩에서는 채끝(13만2천796원/kg), 목심(12만8천598원/kg), 등심(11만2천760원/kg)의 평균 소매 가격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마지막으로 고급 쇠고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3개 도시 쇠고기의 산지를 살펴보면, 북경과 상해는 호주산 쇠고기, 호주산 와규, 중국산 고급 쇠고기가 최고급 쇠고기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고, 홍콩의 경우 일본, 영국, 호주(와규), 미국산 쇠고기가 최고급 쇠고기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


◆갈비 등심 고가 그룹 3~5배차
또한 3개 도시의 쇠고기 시장 공통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부위별 평균 소매가격에서는 양지, 설도, 사태 등 저가 부위와 안심, 갈비, 등심의 고가 부위 간 약 2배~5배의 가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경 상해 홍콩 쇠고기 시장 평균 소매가격을 가격대별 저 중 고가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양지 설도 사태 등 저가 부위는 그룹간 가격차가 심하지 않은 반면, 갈비 등심 등 고가 부위의 가격 차이는 약 3배~5배의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격별 저 중 고가 그룹에 의해 구분된 중국 홍콩 시장의 쇠고기 등급을 근내 지방도 기준으로 한우 등급과 비교할 때, 저가 그룹은 한우 고기 3~2등급, 중가 그룹은 1등급, 고가 그룹은 1~1++ 등급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팀은 3개 도시 쇠고기와 한우고기의 가격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한우 고기의 소매 예상 가격을 도출하였으며, 중국 북경, 상해, 홍콩 시장 조사 결과에 현재 시점(2015년 1월 기준)에서 3개 도시 진출 시 한우고기의 예상 소매 가격을 비교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3개 도시 쇠고기 부위별 평균 소매 가격과 한우 1~1++등급의 소매 예상 가격 비교 결과 북경은 우둔의 고가 그룹에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해는 갈비의 중 고가 그룹 및 등심의 고가 그룹에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은 갈비의 중 고가 그룹과 양지 안심 채끝 등심의 고가 그룹에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자적 입장에서 추가 연구 필요
지난 몇 년간 중국의 소득 수준 증가 및 중국 내 쇠고기 소비량 증가로 인하여 중국 쇠고기 도 소매 가격 수준이 크게 상승하였으며, 이는 조사 대상인 3개 도시 쇠고기 소매 가격의 상승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중국 및 홍콩의 고급육 시장 소매 가격은 일부 부위에서 우리나라 고급 한우 고기의 가격보다 높은 수준으로, 이번 조사를 통하여 한우고기의 품질 경쟁력 뿐만 아니라 상당수준의 가격 경쟁력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향후 한우고기의 수출을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위해 수요자적 입장에서 꾸준한 연구를 이어가야 한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3개 도시 각 부위의 가격경쟁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으나, 이와 같은 한우고기의 현지 소매예상 가격 도출에 따른 가격 경쟁력 분석은 3개 도시의 시장 변화, 유통 특성의 변화 그리고 환율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 사항이므로 현재 시점(2015년 1월)에서 분석한 가격 경쟁력은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향후 이어져야 할 연구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부분에 불과할 것이며, 앞으로도 대상 국가에 대한 지속적이고 면밀한 시장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최근 중국 및 홍콩 쇠고기 시장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중국인들의 경우 이제 막 쇠고기를 먹기 시작한 정도이고, 전체 육류 소비량에서 쇠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10% 미만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므로 긍정적인 시장 접근성만 생각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대중국 한우 수출 체계 확립을
그리고 쇠고기와 같은 축산물이 해외 시장에 수출되기까지는 국내의 시장 상황 검토 및 질병 관리가 선행돼야만 하는 사항이다.
아울러 대중국 수출 체계가 확립된 후에는 중국 내 한우고기 브랜드 빌딩, 중국 현지 한우고기 유통 물류 체계 개발, 향후 양국의 검역 협의 추진을 위한 사전 준비 빛 검역 체계 모니터링 등 프로모션, 유통 규제에 대한 구체적인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한우의 수출은 장기적인 전략, 생산자의 이해도, 관계기관의 협조체제가 요구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이나 호주와 같이 대규모 수출 물량의 확보가 어려운 우리에게 북경, 상해, 홍콩의 고급육 소비 시장은 향후 중국과의 쇠고기 시장 개방에 대한 방어적인 입장 뿐만 아니라 고급육 시장을 겨냥한 수출 부가가치 창출 측면에서도 매련적인 시장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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