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협회장 선거가 4일 앞(21일)으로 다가왔다. 후보등록결과 총 4명의 후보가 입후보했다. 한우협회장 선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이들 후보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 보다 뜨겁다. 한우협회장 선거에 나서는 이들 후보의 각오를 들어봤다.
◆기호1 조위필 후보
농가 의견 충실히 듣고 적극 반영
‘국익적 한우산업’ 범 공감대 마련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것이 우선이다. 현장에서 나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 같은 현장의 정서를 정치권이나 정부에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치권 등에 한우산업의 가치를 이해시키고 국익차원에서 한우산업을 보호 발전시켜야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고서는 한우산업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원활한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 적절한 역할 분담으로 많은 사람이 협회 운영에 참여토록 유도하고 현장에서 나온 의견이 가감없이 집행부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군지부와 협회 중앙회를 연결하는 도지회의 역할이 강화돼야 한다. 도지회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중앙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직원들에 대해서도 업무에 대해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고, 창의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기호2 정호영 후보
시군지부·도지회 정비…역할 강화
강력한 조직력 바탕 당면현안 대응
지역 조직의 활성화에 매진할 것이다.
한우협회는 지난 10년 동안 외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이렇게 고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강한 조직력이 바탕이 됐기 때문이다. 이젠 협회의 기초가 되는 시군지부와 도지회를 재정비하고, 이들의 역할을 키우는데 힘 써야 한다.
소 값 문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산지와 소비지가격이 연동되지 못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격연동제의 도입이 절대적이다. 지금 음식점에서 제시하는 1인분의 공급량이 모두 다르다. 이를 통일해 소비자의 혼란을 없애는 것에서부터 가격연동제는 시작돼야 할 것이다.
사료가격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필요하다. 또한, 한우고기에 대해 단순한 축산물이 아닌 식량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감대를 마련해야 한다.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수출길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이다.
◆기호3 김영길 후보
농가와 긴밀소통…열린 협회 운영
한우 안정소비기반 확보 역량집중
독단적 운영은 하지 않을 생각이다. 우선 각 분과위를 구성해 의견을 돌출하고 여기서 나온 의견들을 이사회를 통해 검증하고, 협회의 운영방안을 설정해 나갈 것이다.
폭락한 소 값을 안정화 시키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한 현안이 될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소비촉진이나 세일행사로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단체급식이나 군납, 관공서의 구내식당같은 한우의 안정적인 소비기반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한우자급률을 높이는 구체적 방안을 만들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우자급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느 한 채널에 많은 물량을 의존하기 보다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 다양하게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거세고급육 만이 아닌 다양한 생산방식을 도입하는 것도 고민해 볼 만하다.
◆기호4 박승술 후보
분야별 전문가조직 구성…정책 자문
한우산업 장기적 틀의 목표 설정 실행
이제 협회가 좀 더 장기적 목표에 따라 크게 움직여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현안이 터질 때 마다 처리하기에 급급한 모습보다는 각 분야별 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종합한 한우산업의 큰 그림을 그린 다음 차근차근 색을 입혀 나가야 할 것이다. 각 분야별 전문가조직을 구성해 정책자문을 통해 정책을 만들고, 이를 실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협회의 역할일 것이다.
한우가격 안정화는 현재 한우농가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현안이다.
다만 이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다. 정부의 판단은 사육규모를 줄여 가격을 줄이겠다는 것인데, 이는 현재 소 값 하락의 원인을 공급에만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소 값 하락은 자급률의 급락에서부터 시작됐다고 봐야 한다.
두수를 줄여 안정화 될 수 있다하더라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결국 소비촉진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