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의과학검역원(원장 강문일)이 지난 3일 검역원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상반기 혁신추진 평가 및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통해 서울지원 용인출장소는 ‘미운 오리에서 다시 찾고 싶은 검역원으로 거듭나기’ 까지라는 사례를 발표해 관계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다음은 검역원 서울지원 용인출장소의 사례다. 편집자 □■검역원은 지금 혁신중“이젠 미운 오리가 아니다” ■ 문제점 발굴 내부의 문제점부터 도출하기 위해 직원과의 단체 토론회를 3회실시 했으며 개인별 면담을 2회 실시 하는 등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했다. 또한 타 지원으로 전보된 직원과의 편안한 대화를 통해 관행적인 문제점을 청취했다. 외부에서 바라보는 문제점을 발굴하기 위해 관리수의사 31명과 간담회와 토론회 등을 2회 개최했으며 수입 검역 업무 대행사 직원 10명과 5회에 걸친 간담회 실시, 업무차 방문하는 수입화주 20명과 간담회, 업무 연관있는 성남세관 직원과의 토론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 파악된 실제적인 문제적(걸림돌)은 무엇인가? 업무 처리의 늑장(지연) 등에 따른 국무조정실 민원 투서 등으로 검역원 직원들의 사기 저하에 따른 검역관의 긍지와 자부심이 추락되어 있었다. 또한 자체 및 외부에서의 용인출장소 모든 직원에게 보내는 따가운 눈초리를 회피하고자 전보를 희망하고 있었다. ▲보신주의 팽배 : 관습이나 관행적인 업무 형태에 대한 고정관념에 박힌 업무처리, 조직의 비전 보다는 자신만의 무사 안일주의에 집착,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업무 감사시에 확인서를 징구 당하는 반면 가시적인 인센티브 등 혜택은 전무하다. ▲혁신의 정확한 이해 부족 및 비젼 불투명 : 지금도 잘되고 있는데 왜 혁신을 해야 하는지, 다음 정부에서는 또 다른 내용으로 바뀔텐데 등의 경험적 사고,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전반적인 부위기 미 확산에 따른 공감대 부족 등이다. ▲권위적 고압적인 민원업무 처리 : 민원인의 편리 보다는 공무원 자신들 위주인 획일적인 업무 추진, 민원인에 대한 친절과 봉사하는 자세보다는 아직도 그것을 모르고 있나 등의 핀잔 주기식 언행이다. ■혁신 추진 사례 자체적인 혁신 추진사항으로는 혁신의 이해 제고를 통해 사고를 전환시켰다. 혁신 교육 자료와 관련 서적을 필독하고 내용을 전파한다. 또한 정부부처 및 민간회사의 혁신우수사레를 학습한다. ▲혁신은 말이 아닌 행동하는 것임을 출장소장이 직접 실천함으로서 직원들에게 혁신의 필요성과 공감대 분위기를 확산한다.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혁신 추진 사항 발굴 등 해결점을 논의한다.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사무실 분위기 조성 : 과중한 업무부담 해소를 위한 인력 증원 조치와 업무의 전문성, 독립성 확보를 위한 업무의 역할 분담제 도입, 내가 맡은 업무에 대해서는 내가 최고라는 자신감을 부여해 준다. ▲자율적인 퇴근분위기 확산 실천 : 당일업무가 끝난 경우는 자기개발에 주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오늘 할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 습관을 구축한다. ▲업무 추진 관련 인센티브 페널티 부과 시스템 운영 : 이달의 칭찬 공무원 선정, 일 잘하는 직원에 대한 현장 견학 등 추천, 전화응대와 민원 친절 우수 담당자에 대한 근무평점 가산, 업무 처리 지연 등 민원야기자에 대한 인사조치 등 ▲민원인 만족 시스템 체계 구축 : 민원대에 민원업무 처리 담당자 전진 배치로 사무실 전면에서 민원이 맞이하기, 군무시간 중에는 반드시 공무원증 패용, 고나복 착용 습관화, 사무실을 찾는 민원이네 대해 열린마음으로 환대하기, 민원인이 있어야 우리의 존재 가치가 필요하다는 인식하기 ▲ 수출검역증명서 발급 소요시간 획기적 단축 : 수출검역신청 관련 검역증명서 발급에 따른 사전 서류 검토 등으로 민원대기 시간을 1시간에서 10분 이내로 단축 ■혁신 추진에 따른 구체적 효과 민원처리 평균기간 단축 : 일일 평균기간 축산물수입신고 처리건수가 최대 120건에서 현재는 일일 230건 정도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민원 적체건수가 일일 40건 정도였던 것이 이제는 적체 건수가 없이 당일 처리가 가능해 졌다. 또한 민원인 방문객 수가 일일 50명이던 것이 인터넷 축산물수입신고 실시 이후 10여명으로 현저히 감소했다. 특히 민원업무의 일관성과 투명성이 제고되고 있다. ■혁신추진의 종합적 성과 고객 감동과 직원 만족의 Win-Win 혁신 성과 창출 : 민원인이 직접 방문 하기를 원하는 다시 자주 찾고 싶은 용인출장소로 완전 탈바꿈 했다. 검역원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코너에 용인출장소의 칭찬 내용이 다수 등재되는 등 민원인이 필요한 조직으로서의 이미지가 부상되고 있다. 곽동신 dskwak@chuksannews.co.kr |